0[건강칼럼] 매부리코수술, 외모뿐만 아니라 기능적 측면까지 개선해야등록일 2020-04-10조회 296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은 "매부리코수술은 본인의 현재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달라지며, 반드시 코의 내부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코는 얼굴 중심에 위치해 있어 얼굴의 중심선과 전체적인 윤곽의 임체감을 높여주는 부위로, 모양과 크기, 높이 등에 따라 이미지 또는 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많은 사람들이 코의 모양이나 높이 등과 관련된 콤플렉스를 갖고 수술을 고려하게 되는데, 단순히 코의 외적인 부분만을 고려하여 수술할 경우 부작용은 물론, 재수술 등의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민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바르고 곧게 뻗은 코는 얼굴 전체의 안정된 비율과 함께 세련되고 뚜렷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반면, 매부리코는 콧등이 높게 솟아오르고 코끝이 아래로 처진 모양으로,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보이는 등 다소 억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매부리코는 크게 선천적 요인과 외상 후 변형으로 생겨난 후천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대부분 코 내부의 비중격 연골이 함께 휘거나 과하게 자라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켜 코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부리코수술 시, 외형적인 개선도 중요하지만 코 내부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동시에 개선해야 한다.
매부리코수술은 보통 튀어나온 연골과 뼈를 교정하고, 상대적으로 처진 코끝을 올려 전체적인 라인을 교정해 매끄러운 코 모양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때 콧등의 뼈가 일부분만 튀어나온 경우에는 연골과 코뼈가 튀어나온 부분만 교정하면 되지만, 콧등의 뼈가 심하게 튀어나온 경우에는 절골을 통한 매부리코수술이 필요하다.
이처럼 같은 매부리코라도 개인마다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나 모양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모두 다르며, 특히 동반된 코 질환을 함께 개선하여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해결해야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매부리코수술은 본인의 현재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달라지며, 반드시 코의 내부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일부 병원들의 무분별한 과장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과 사후관리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