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일산점 김규진 원장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고 전체적인 이미지나 인상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부위다. 매끄럽고 곧게 뻗은 코는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주고 안정된 비율을 만들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이 가운데, 콧등 중앙부의 뼈와 연골이 과하게 성장해 콧등에 혹이 난 것처럼 튀어나와 있는 매부리코는 사납고 매서운 강한 인상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매부리코교정을 통해 인상과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는 선천적으로 콧등 부위가 튀어나온 경우와 외상에 의해 후천적으로 코 변형이 일어난 경우로 나뉜다. 또한 이러한 매부리코 환자 중 대부분이 코 내부 연골이 함께 휜 경우가 많아 코막힘이나 코골이 등 기능적 문제를 유발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비염이나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등 다양한 코 질환을 동반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매부리코교정 시에는 코의 외형적인 모양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코의 내부 기능까지 함께 고려해 동시에 개선해야 부작용 및 재발을 방지 할 수 있으며, 특히 환자의 매부리코 발달 정도와 동반된 코 질환 등 현재 코 상태에 따라 교정 방법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매부리코교정 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우선이다.또한 개인마다 코뼈의 크기나 모양, 위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밀한 분석과 코의 해부학적 구조를 면밀히 살펴야 하며, 재발 가능성이 낮은 매부리코교정을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일산점 김규진 원장은 “최근 많은 이들이 매부리코교정을 위해 내원하지만, 단순히 코의 외적인 모양 개선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동반된 코 질환과 코의 내부 기능까지 함께 개선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