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휜코수술, 정확한 진단 통해 유형 따른 적합한 수술방법 선택해야등록일 2017-11-17조회 328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오윤석 원장
휜코는 콧등이 휘거나 콧대 한 쪽이 비스듬히 비뚤어져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S자형이나 C자형으로 비뚤어진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선천적인 경우와 외상으로 인해 코뼈가 휘어진 후천적인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휜코는 얼굴의 대칭이 불안정해 보여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으며, 동시에 코 안을 나누는 비중격이 함께 휘어진 경우가 많아 비중격만곡증이 동반된다. 특히 휘어진 비중격으로 인해 코막힘이 발생하고 이는 비염과 축농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만약 이 같은 휜코로 인해 다양한 코 질환이 동반되면서 일상생활이 불편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교정 가능하다. 또한 최근에는 휜코수술 시 코의 휘어진 상태, 즉 외적인 모양개선과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찾는 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뼈를 절골하고 연골을 조작해 재배치, 고정을 통해 코를 반듯하게 세워 동반된 코 질환을 동시에 치료하기 위한 수술이다. 하지만 개개인마다 코의 휘어진 정도와 동반된 코 질환에 따라 수술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처럼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개선하기 위해 한 가지 수술방법이 아닌, 비중격 교정술, 절골술, 이식술, 제거술 등 다양한 수술방법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코 유형에 따른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관련의는 "휜코수술은 외형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코의 기능개선까지 함께 고려해서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코 관련 수술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에 진행해야 부작용 예방 및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